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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클레임 접수 및 처리현황

단위 : 건수

구분 총 접수건 처리 현황
교환 (%) 교환 비중 (%) 수선,수선완료 (%) 수선,수선완료 비중 (%) 수선불가 (%) 수선불가 비중(%)
2022년 15,899 1,043 6.6% 13,356 84.0% 1,500 9.4%
2021년 16,324 1,134 6.9% 13,396 82.1% 1,794 11.0%
2020년 21,133 1,433 6.8% 17,243 81.6% 2,457 11.6%
2019년 31,400 2,153 6.9% 25,149 80.1% 4,098 13.1%
교환/환불(환급) 법적 규정

※ 공정거래위원회 소비자분쟁해결기준(2019.4.3 개정) 공정거래위원회 고시 제2019-3호

분쟁유형 해결기준 비고
봉재불량 ①무상수리 → ②교환 → ③환급 * 수리 불가능시는 교환
원단불량(제작불량, 세탁후 변색, 탈색, 수축 등)
부자재불량 단추, 지퍼, 천조각, 실오라기등)
치수(사이즈)의 부정확,부적합으로 인한 세탁사고
치수(사이즈)가 맞지 않거나 디자인 색상에 불만 교환 또는 환급
(제품구입후 7일 이내로서 제품에 손상이 없는 경우)
치수(사이즈)가 맞지 않거나 디자인 색상에 불만 수리, 재맞춤, 환급
(원부자재를 선정한 맞춤업자는 원부자재업자와
연대하여 책임짐)

보상순위

  • 보상은 무상수리, 교환, 환급의 순으로 함.

하자원인 규명

  • 시험검사 불가 등의 사유로 하자원인 규명이 곤란할 경우 제조업자 (판매사업자, 수입업자)는 당해 의류의 품질이 정상적임을 규명하여야 함. (구입 후 2년 이내의 제품에 한함)

교환 및 환급기준

  • 교환 또는 환급은 구입가격을 원칙으로 함. 단, 품질보증기간이내 제품은 구입가 환급, 품질보증기간경과 제품은 감가 (세탁업배상비율표 적용)함.
  • 표시가격 변동 시의 구입 및 특수매장 구입여부를 불문하고, 구입처 환불을 원칙으로 함.
  • 상하 일착인 경우 한쪽에만 이상이 있어도 일착으로 처리함. 단, 소재 및 디자인이 다른 경우엔 해당의류만 교환함.
  • 환급요구 시 영수증 제시해야함.
고객클레임 재발방지 프로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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